BECOME A K-FRIEND

JOIN OUR MAILING LIST!

WE SOCIALIZE

WE ANSWER

We Thought You'd

Never Ask

© 2020 K Museum of Contemporary Art | All Rights Reserved

UPCOMING EXHIBITION

<칼더 온 페이퍼>

OPENING 금요일 12월 13일, 10 AM - 7 PM

<칼더 온 페이퍼>, 알렉산더 회고전

서울시 강남구 선릉로 807 K현대미술관

 

전시 일정: 12월 13일 2019년 - 4월 12일 2020년

관람 시간: 화요일 - 일요일, 10 AM - 7 PM

<K현대 미술관, 모빌의 창시자 알렉산더 회고전 개최>

‘모빌의 창시자’이자 세계적 거장인 알렉산더 칼더의 아시아 최대 규모 회고전 展(이하 칼더 展)이 오는 13일부터 2020년 4월 12일까지 총 4개월간 K현대미술관에서 개최된다. 아울러 공식 개최일을 앞두고 12월 12일 19시에 VIP오프닝이 진행될 예정이다. 예술은 즐거워야 한다.”라는 칼더의 모토에 따라 전시가 이루어질 것이다. 칼더 展은 런던의 싸치갤러리(Saatchi Gallery)에서 시작된 展의 순회전으로, 싸치갤러리 에서도 공개되지 않았던 초기 드로잉 습작과 프라이빗 소장품을 포함한 150여 점의 원작이 공개된다. 또한 모빌 작품의 모태가 되는 회화작품을 엄선하여 관람자들은 그동안 모빌의 거 장으로만 잘 알려져 왔던 알렉산더 칼더에 대한 다양한 시각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알렉산더 칼더는 저명한 아방가르드 작가 중 한 명으로 그의 삶은 예술로 가득 차 있었다, 또 한 알렉산더 칼더는 뒤샹, 몬드리안, 마티스, 미로와 같은 거장들에게 영감을 받아 그만의 작 품 세계를 구축했다. 아울러, 알렉산더 칼더는 미국인이 가장 사랑하는 조각가로, 작품성과 대 중성을 두루 갖춘 아티스트이다. 또한 세계적인 경매사 크리스티가 선정한 100대 아티스트라 는 타이틀의 주인공으로 옥션 최고경매가 300억 원을 기록하고 있다. 본 전시는 칼더의 작품을 총 여섯 가지 테마로 나누어 전시공간을 구성할 예정이다. 아울러, 작품을 감상하는 전시장 외에도 ‘칼더의 작업실’, ‘몬드리안의 작업실’을 재현하여 관람객들은 기존의 시각적 체험만이 아닌 공감각적 체험을 통해 확장된 경험을 할 수 있다. 더욱이 관람 객이 직접 모빌을 만들어보는 등 별도의 교육공간을 마련하여 색감과 조형, 초현실주의와 추 상주의를 체험하고 학습할 수 있는 기회를 선보일 예정이다.

 

K현대미술관은 그동안 쌓아온 기획력을 바탕으로 체험적 요소와 학제적 요소를 결합하여 더 욱 탄탄한 전시를 준비했다. 이를 통해 K현대미술관은 창립 이래 추구해 왔던 “모두를 위한 예술, 모두가 예술가가 되는 전시, 모두가 향유하고 즐길 수 있는 예술”이라는 모토를 실현하 고자 한다. 아울러 K현대미술관은 소통형 전시를 통해 관람객들에게 작품감상의 즐거움을 선 사하고, 미술관의 교육적 의무와 사회적 책임에 이바지하고자 한다. 칼더 展은 세계적 거장의 원작 150여 점을 통해 1900년대 현대미술의 동향을 대중들에게 소 개할 것이다. “무엇보다도, 예술은 즐거워야 한다.”라는 칼더의 말처럼 관람객 모두 즐거운 마 음으로 이번 놓치기 아까운 문화생활의 기회를 누렸으면 한다.
 

INSTALLATION VIEW

Installation View © K Museum of Contemporary Art, 20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