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위대한 개츠비_포스터_1119_최종-01.jpg

​위대한 개츠비

2023년 12월 02일 ~ 2024년 06월 30일

 

1925년 출판된 소설 <위대한 개츠비>는 해마다 30만부 씩 팔리는 스테디셀러이자 미국대학위원회(The College Board) 추천 필독서이며, 영화, 뮤지컬, 연극 등으로 제작되어 대중들의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이렇게 다양한 문화 예술 매체를 통해 만들어 졌음에도 유독 현대미술에서는 이런 현상을 찾아보기 힘들다. 이에 따라 대중적인 고전 소설, 동화를 현대예술이라는 매체를 통해 대중들에게 쉽고 친숙하게 전달하는 다채로운 전시를 선보인 K현대미술관에서 2023년 11월 <위대한 개츠비>展을 선보인다.

 

소설 <위대한 개츠비>의 배경인 1920년대 미국은 제1차 세계대전 이후 경제적 번영 속에서 소비와 유행이 활성화되었으나, 상대적으로 정신적 빈곤에 빠진 사람들이 섹스, 춤, 재즈 등의 향락을 탐닉하였던 시기였다. 이처럼 1920년대 미국의 시대적 상황은 불안정한 사회 속에서 만족을 감각적 쾌락에서 찾으며 물질로 무엇이든 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물질만능주의가 팽배한 2020년대 한국 사회와 유사하다. 현재 역사상 그 어느 때보다 풍요로운 시대를 살아간다고 하지만, 실제로 우리들의 마음은 팍팍하고 메마르고 불안함으로 가득하다. 물질적인 욕망을 가득 채워 브레이크 없이 질주하고, 타인의 시선에 휘둘리며, 유행과 대세를 따르지 않으면 뒤처진 듯 느껴지는 삶은 피곤하기만 할 뿐이다. 결국 불안정한 시대에서 일상의 억눌림을 안고 살며 느끼는 정서적 빈곤은 어느 시대 어느 사회를 막론하고 인류가 겪는 보편적인 것이며, 오늘날 우리들에게 가장 필요한 것이 바로 ‘낭만’이다.

 

본 전시는 상이한 방식으로 작업하는 국내외 현대 예술 작가를 통해 다른 장르에서는 표현하지 못하는 <위대한 개츠비>만의 특별한 의미들을 전한다. 다양한 현대 예술적인 매체들이 동원되어 관람객은 <위대한 개츠비>에 대한 색다른 시각과 더불어 강력한 시각적 경험을 얻을 수 있다. 또한 관람객에게 결여된 낭만에 대한 질문을 던지고자 한다. 우리가 잊고 있던 낭만적 마음이 다시 삶에 가득해질 때, 비로소 일상은 조금 더 평안하고 자유롭고 아름다워질 수 있을 것이다.

240117_최종_updated ver_위대한 개츠비 상세페이지_.jpg
bottom of page